고민이 너무 길어지면 기회조차 없어진다!
우리의 삶은 수많은 고민과 선택 중 결정을 해야 하는 하루하루의 연속이다.
정말 아주 작은 선택부터 인생의 중대한 결정까지.
결정이 빠른 사람도 있고 결정이 느린 사람도 있다. 결정이 빠른 사람은 자기 객관화가 잘 되어 있는 사람 같다.
나는 항상 결정이 느린 사람이다. 어느 하나를 결정할 때 신사숙고해서 고르는 성격을 가졌다.
어떠한 선택을 고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인생이기에... 생각이 원래도 많은 나는 더 많아지는 생각으로 선택이 느리다.
하지만, 어떠한 순간들의 결정은.
생각을 깊고 오래 한다고 잘 내려지는 건 아닌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도 저것도 선택하지 못하는 나의 모습을 보며 괴로운 하루하루를 보내며.. 결정하는 습관을 어떻게 가져야 할까?라는 생각을 매번 곱씹었다.
그러던 중, 알라딘 서점에서 만난 리처드 모란의 "결정하는 습관" 책을 만났다.
책을 읽고 마음에 새겨진 내용을 공유해 본다.
"의도가 명확하면, 선택도 명확하다"
의도적 (intentional)이란 말은 우리의 결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어떠한 것에서 무언가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미로, 어떠한 결과를, 내가 계획한 무언가를 생각한다는 뜻. 꼭 그렇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다.
'의도에는 행동이 따른다.' 우린 무언가를 다짐하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행동한다. 그러므로 의도가 명확하면 그 뒤따르는 행동도 명확해진다.
그렇지만 의도가 명확하지 않으면 행동도 명확할 수 없으므로 결정을 내리는 것에 쉽지 않은 것이다.
Tip! 만약/그러면의 시나리오를 활용하라. 변수를 예측하고 미래를 그려볼 수 있다
여러분은 어떠한 결정을 해야할 때 어렵다고 생각들면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어떠한 결정이 올바른 결정인지, 항상 올바른 결정만이 답은 아니지않을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더 많은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책이지만 제일 인상깊게 머리속에 남은 딱 한 챕터만 담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세이] 나만의 에세이 책을 위한 컨셉 기획을 시작했다 (0) | 2025.01.13 |
---|